노동법 이슈 (Labor Law)/근로계약, 취업규칙

[질의회시] 교대근무 도입이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인지 여부 (근기 68207-935)

전우선 2021. 4. 7.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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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사업장에 교대제 근무를 도입하는 취업규칙 변경이

근로자에게 불이익한 변경인지 여부에 대한 고용노동부 질의회시를 소개드리겠습니다.

 

 

 

 

통상근무를 하여 온 특정 직종 근로자를 교대제근무자로 변경할 경우 취업규칙 불이익변경에 해당한다

 

 

회시번호 : 근기 68207-935,  회시일자 : 2003-07-23

 

 

[질 의]
   
   종전 취업규칙에는 통상근무자의 근로시간과 교대제근무자의 근로시간만을 정하고 있고, 병원내의 각 직종별로 어느 직종이 통상근무자이고 어느 직종이 교대제근무자인지는 정하여지지 아니한 상태에서 관례적으로 특정 직종은 통상근무, 특정 직종은 교대제근무를 계속하여 옴.
   
   이 경우, 취업규칙을 개정하면서 통상근무를 하여 오던 특정 직종을 교대제근로자로 명시하는 경우 불이익변경에 해당하는지
   


[회 시]
   
   귀 질의의 내용이 불분명하여 정확한 답변이 곤란하나, 취업규칙에서 통상근무자와 교대제근무자의 근무형태에 관하여만 규정하고 있는 상태에서 개별 근로계약으로 근무형태를 결정하고 장기간 근무해왔다면 개별 근로계약의 변경 없이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근무형태를 변경할 수는 없다고 사료됨.
   
   다만, 취업규칙 개정을 통해 직종별 근무형태를 새로이 정하여 통상근무를 하여 온 특정 직종 근로자를 교대제근무자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나, 이 경우에는 생활리듬의 파괴 등을 고려할 때 근로자에게 불이익한 변경에 해당하므로 근로기준법 제97조에 의한 불이익변경절차를 거쳐야 할 것임. 다만 변경된 취업규칙의 내용이 단체협약에 반할 경우에는 효력이 없다고 사료됨.♧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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