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리후생 제도의 개요
1. 복리후생의 개념
복리후생이란 종업원을 유인하고 활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임금 이외의 모든 간접적 보상을 말한다.
2. 복리후생의 목적
(1) 경제적 목적
①성과향상, ②신체적·정신적 성과창출 능력 유지, ③조직몰입 증가, ④결근율과 이직률 감소, ⑤노동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
(2) 사회적 목적
①청소년이나 노령자 등 기업 내 주변인력 보호, ②조직 내외의 인간관계 형성 지원, ③국가에서 실시하는 사회복지를 보완
(3) 정치적 목적
①정부의 기업에 대한 영향력을 감소, ②노조의 영향력 감소
(4) 윤리적 목적
①임금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종업원 생계 지원
3. 복리후생의 유형
(1) 법정 복리후생
4대보험, 휴일/휴가제도, 퇴직급여제도 등 노동관련 법에서 정해져 있는 사항으로 일정 조건 이상의 기업들에게 모두 동일하게 적용
(2) 법정 외 복리후생
각 기업마다 조직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실시할 수 있는 복리후생제도
주거, 생활, 금융, 의료/보건, 문화 지원 등으로 구분
4. 복리후생제도설계의 원칙
(1) 합리성
복리후생제도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하며, 프로그램 자체가 중복되거나 특정 사람들만이 중복적으로 혜택을 받고록 해서는 안 된다.
(2) 적절성
최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
(3) 협력성
노사관계가 협력적으로 될 수 있도록 설계
(4) 공개성
설계와 운영에 있어 투명하게 진행
5. 복리후생제도설계 시 고려 요인
(1) 기업측 요인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하고자 하는 목적, 법적 규제나 준수 사항, 기업의 지불능력, 비용 대비 편익 수준, 경쟁기업의 보상수준 등
(2) 종업원측 요인
내외부 공정성, 종업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 복리후생제도설계 시 결정사항
(1) 형태와 범위
어떤 종류의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지, 해당 복리후생 프로그램에서 지원하게 될 내용적인 범위는 어떻게 할지 등을 정해야 한다.
(2) 비용 분담(재원)
종전에는 사용자가 모든 비용을 부담하여 제공했으나,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목적과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사용자가 모든 비용을 분담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일정 부분 수익자들이 비용을 분담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경우가 있다.
(3) 수혜대상자(차별화)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수혜자 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지, 대상자별로 수혜 정도의 차이를 둘 것인지 등을 결정
(4) 유연성의 정도
복리후생에 대한 설계와 관리의 용이성 입장에서 모든 직원들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의 제도를 운영할 것인지, 이용자들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달리할 것인지 등, 제도의 유연성에 대해 고려
7. 복리후생제도의 운영
(1) 제도에 대한 홍보
복리후생제도를 만드는 과정과 만든 후에도 이를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알리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종업원들의 만족을 획득
(2) 공정한 적용
복리후생제도의 이용방법과 처리과정을 명확히 제시하여 특정 사람이나 집단만이 차별적 혜택을 받지 않도록 하며, 인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누구나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철저한 관리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투입된다. 따라서 이 비용 지출이 제대로 이루어진 것인지에 대해 감사제도 등을 두어 관리를 해나가며, 제도 운영과 관리 과정에 종업원 대표를 참여시킴으로써 복리후생 제도가 사용자측의 편의대로 운영되거나 부실하게 운영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8. 복리후생제도의 평가
(1) 비용비교분석
복리후생제도 전반에 소요된 비용과 개별 복리후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들어간 비용을 시계열적으로 또는 타사의 비용과 비교해 봄으로써 개선점을 파악하고 복리후생제도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수 있다.
(2) 직무행동분석
개별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직무행동이 수행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비교분석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재정비하거나, 복리후생프로그램별 예산 배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공정성지각 분석
보상에 대해 구성원들은 그 절대액의 크기보다 공정하게 보상을 받고 있는가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 복리후생 제도를 통해 공정성에 대한 지각을 향상시켰는지 등을 평가해보고, 제도의 내용과 방식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9. 복리후생과 임금 간 비교
(1) 지급 관리 측면
임금은 종업원의 업무성과나 근로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직접적인 보상인 반면, 복리후생은 종업원의 업무성과나 직무와는 무관하게 주어지는 간접적 보상이다.
(2) 지급 방식 측면
임금은 개별 사원마다 차등적으로 지급되며 현금으로 지급되는 반면, 복리후생은 조직전체 혹은 집단에게 동일한 기회를 부여하고 현금 뿐만 아니라 현물이나 각종 혜택의 형태로 지급될 수 있다.
(3) 지급 요구 측면
임금은 종업원의 노동에 대한 당연한 대가이기 때문에 근로자의 요구가 없어도 지급이 되어야 하는 반면, 복리후생에서는 법정 복리후생 이외에는 조건을 갖춰 요구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 지급 효과 측면
임금은 종업원들이 경제적 이윤을 회사에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임금을 받아 경제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는 반면, 복리후생은 종업원의 신분을 유지하는 동안 인간적 문화적 생활을 영위하는데 공헌하며, 경제적 만족보다는 심리적 만족을 제공하고 기대소득으로서의 효과를 발휘한다.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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