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관리
1. 채용관리(Staffing) 정의
조직목적 달성을 위한 직무 수행을 담당할 사람을 모집, 선발, 배치하는 일련의 활동
2. 채용관리 중요성
“HIRE HARD, MANAGE EASY”
덜 적합한 사람 채용 → ①조직 분위기 저해, ②교육비용, ③방출비용 발생
적합한 사람(right people)뽑아 성장 지원 효과적
3. 채용관리 전략
(1) Making vs. Buying 전략
Making 전략 : 조직 내 인적자원으로 공석 충원
Buying 전략 : 외부인력으로 공석 충원
(2) 회사중심 vs. 직무중심 전략
서양조직 : 개방적·횡단적 노동시장, 직무 중심으로 필요 인력 채용
우리나라 : 폐쇄적 노동시장, 그룹사 환경 대규모 공채, 기본소양 갖춘 인원 배치
(3) 현재중심 vs. 미래중심 전략
당장 현업에 투입할 수 있는 인적자원 채용
미래에 필요한 인력을 미리 선점
4. 채용전략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노동시장 상황
노동공급 부족or우수인력 영입경쟁↑ : 유인책 필요
(2) 법규·사회제도
남녀고용평등법 제7조 성별 차별X
(3) 조직구조·분위기
조직단결력↑, 직무 상호연계↑
개인주의 성향, 업무 독립성↑
(4) 기존사원 동향
이직률↑ : 필요인력보다 여유있게 채용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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