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공정성의 개념과 중요성
1. 공정성의 개념
공정성(equity or fairness)이란 어떤 가치 있는 것의 투자를 통해서 얻게 되는 가치 있는 다른 어떤 것에 대한 지각을 말한다.
공정성과 관련하여 Homans는 개인과 조직간의 교환관계에 있어 적정배분의 지각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임금공정성이란 종업원이 받는 임금에 대하여 자신이 수행한 작업가치와 비교하여 동등한지 아닌지를 느끼는 지각을 말한다.
2. 공정성 지각의 단계
Adams는 공정성 이론을 통해 조직 내 개인들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면서 공정성을 판단하게 된다고 하였다.
①자신이 수행한 직무가치와 자신이 받은 임금의 비교를 통한 공정성 지각
②동료가 받은 보상과의 비교를 통한 공정성 판단
③불공정성 지각 시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동기부여(투입, 산출, 지각, 준거인, 활동조직의 변경을 야기)
3. 임금공정성 부족 시 발생하는 문제
종업원들이 임금에 대한 불공정성을 지각하게 되면 회사와 종업원간, 종업원과 다른 종업원들 간에 갈등이 발생할소지가 많고, 사기와 모티베이션이 저하되어 생산성이 저하된다. 이는 기업 전반의 경쟁력 약화를 불러 오게 되며 심한 경우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임금의 지각된 공정성이 임금의 절대액보다 중요하다”라는 말이 있다. 전략적인 임금설계관리의 핵심은 바로 임금에 대한 공정성을 지각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임금공정성의 종류
1. 배분 공정성
종업원들에게 임금으로 주어지는 할당액의 크기가 공정한가에 관한 지각
(1) 외부공정성
조직 외부의 동종 유사기업의 근로자들이 받는 임금 수준과 비교했을 때 공정한지 판단(임금수준의 gap)
▷ 임금수준 = 기업의 임금총액 / 종업원 수
▷ 임금수준 결정 기준의 타당성 설득을 통해 공정성 지각을 유도해야 함
▷ 이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 임금 수준관리의 주된 내용
(2) 내부공정성
기업 내부에서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 사이에서 임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공정한 것인지 판단
▷ 임금총액을 조직 내부에서 어떻게 배분하느냐에 관한 지각
▷ 배분기준으로서 종업원의 가치(연공급, 직능급), 직무가치(직무급), 결과가치(성과급) 등을 활용
▷ 이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 임금 체계관리의 주된 내용
2. 절차 공정성
임금의 규모가 결정되는 근거 및 그 과정이 공정한가에 관한 지각
▷ Leventhal은 절차 공정성이 배분 공정성의 전제조건이 된다고 하면서 절차적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요건 제시
①정보의 정확성(accuracy of information)
②잘못된 의사결정의 수정가능성(correctability)
③종업원의 대표적인 관심과 가치관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대표성(representativeness)
④임금의 배분 절차가 종업원의 가치 기준과 일치하도록 하는 도덕성(ethicality)
▷ 절차공정성 강화를 위하여는 절차 설계에 종업원을 참여시키거나 정확한 평가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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