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급
1. 역량(competency)의 이해
(1) 역량의 개념
우수성과자의 행동 특성, 개인과 조직의 성공적인 성과 달성에 있어 핵심이 되면서 관찰·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되는 내재적 특성
(2) 역량의 특징
① 업무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구체적 행동
② 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의 현재/미래에 필요한 행동을 규명하여 구성
③ 조직의 목표, 가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④ 조직성과 증대에 초점
⑤ 개발가능하며, 관찰과 측정이 가능
(3) 역량의 유형
①공통/기초역량(common competency)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할 역량
Ex. 자기개발능력, 변화적응력, 오픈마인드
②기능/관리역량(functional competency)
기업조직 내 각 기능별로 요구되는 역량
Ex. 마케팅부문의 판매능력, 인사부문의 협상력
③직무/개인역량(job competency)
기업의 각 기능부문이 완료되기 위해 개인별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구체적인 능력
Ex. 판매직의 대인관계능력, 설득력, 시간정보관리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4) 역량의 구성요소
①스킬 : 과업에 대한 숙련의 수준으로서 훈련과 경험으로 습득된 기술
②지식 : 특정 분야에 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축적된 정보
③자아개념 :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태도, 가치관, 자아이미지 등
④특질 : 특정 상황과 정보에 대해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기질(성격, 능력 등)
⑤동기 : 특정 행동을 유발시키고 방향짓도록 하는 추진력
2. 역량관점 도입의 장단점
[장점] ①전략과 필요한 역량과의 연계가 강화되어 전략의 실행과 목표 달성에 유리
②역량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 및 경력개발을 연계시킴으로써 구성원들에 대한 개발 목표와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 지침 제공 가능
③임금공정성과 조직의 성과 증대에 기여
[단점] ①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역량을 구별하여 도출하여 정의하기 쉽지 않음
②정의된 역량이 있다 하더라도 각 개인의 역량 보유 및 발현수준의 측정이 어려움
③역량이 환경변화로 진부화될 수 있음
④역량 자체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문제가 제기
3. 역량급의 개념
1980~90년대에 들어서 관리직 및 전문기술직을 대상으로 설계된 새로운 임금제도로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와는상관없이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의 범위와 수준에 따라 임금이 결정되는 제도
서양의 기술급/지식급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역량급은 역량의 근본적인 속성 상 탁월한 직무수행 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역량에 한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아닌 역량을 보유했다고 해서 임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
4. 역량급의 도입 배경
①높은 수준의 관리직이나 전문기술직의 경우 이들이 수행하는 업무활동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기가 비교적 어렵다는 점
②기업이 기술환경의 변화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직무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으로 개별구성원의 특성에 기초를 둔 임금제도가 필요하다는 주장
5. 역량급의 장단점
[장점] ①기술급과 같이 종업원들이 다양한 역량을 습득해서 여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노동력의 유연성을 증대
②종업원들이 습득하고 개선된 역량에 상응한 임금을 지급함으로서 임금공정성을 제고
③경력개발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구성원들에게 행동지침을 제공
④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보상을 제공함으로서 핵심역량을 조직전략 수행에 적합화,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을 통해 전략을 강화
[단점] ①역량의 정의가 어려워 자칫 모호한 표현이 될 우려
②역량의 측정 및 타당성, 신뢰성 검증이 어려움
③환경 변화에 따라 역량이 진부화될 수 있음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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