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1. 스마트워크의 개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종래의 지정된 업무공간인 사무실의 개념을 탈피하고 다양한 장소와 이동환경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업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지향적인 업무환경
2. 스마트워크의 등장배경
①저출산·고령화에 따른 경제활동 인구의 감소
②유연한 업무 환경을 위한 ICT 구축
③에너지와 환경 문제
④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종업원들의 관심 증가
3. 스마트워크의 유형
(1) 업무장소 기준
1) mobile office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이용하여 공간적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근무형태
2) 재택근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자택에 업무공간을 마련하고 업무에 필요한 시설을 구축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형태
3) 스마트 워크센터 근무
각 지역 주거지 인근에 구축된 전용 시설인 ‘스마트 워크센터’에서 근무하는 형태
4) 직장근무
직장에서 현재보다 더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시설과 환경을 구축하여 근무하는 것(영상회의 중심)
(2) 실시빈도 기준
1) 상시형
사무실에 거의 출근하지 않고 대부분의 업무를 자택, 위성사무실 또는 모바일로 일하는 형태
2) 수시형
스마트워크를 하는 빈도나 시간이 사무실에서의 빈도나 시간보다 적은 형태
4. 스마트워크의 장점
(1) 기업경영 측면
①업무생산성 향상 및 고객만족도 증가
②비용 절감
③우수 인재 확보 및 유지 가능
④집단지성의 활용으로 조직의 전문성 강화
(2) 종업원 측면
①일과 삶의 균형 실현
②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③출산 및 육아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나 장애인 등의 취업기회 확대
(3) 사회적 측면
①교통량으로 인한 사회간접비용 절감
②취업소외계층의 취업 촉진
③대도시 집중 완화 및 지방경제의 활성화
5. 스마트워크의 단점
①조직 내 고립 또는 소외 : 소속감 약화
②자기발전 한계에 대한 우려 : 상하급자 관계 단절
③자기생활 혼재의 위험 : 사적 영역의 침해 소지
④법적 지위의 변화 : 독립사업자의 관계로 전환 여지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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