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평가 주요 기법
1. 서열법(ranking method)
평가자가 여러 직무들을 놓고 각 직무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평가 대상이 되는 직무들간의 서열을 정함으로써 평가하는 기법
평가해야할 직무의 숫자가 적은 경우에 적합하다.
[장점] ①간단하고 용이한 실시
②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단점] ①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큼
②서열간 직무가치의 차이 정도를 파악하기 어려움
③직무 수가 많으면 평가 신뢰도 확보가 어려움
④유사직무 많은 경우 서열 매기기 어려움
2. 분류법(classification method)
사전에 직무평가를 위한 기준을 정하여 직무등급에 대한 구분표를 마련한 후, 평가해야 할 대상 직무가 이 표의 어느 등급에 속할지를 판단하는 방식
정확한 등급표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산업별·직종별 직무등급표를 개발해 종업원의 수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장점] ①실시가 간단하고 용이
②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③자격요건의 수준등급이 적을 때 효과적
[단점] ①개별 등급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어려움
②넓게 기술된 정의에 대한 해석상의 논란 발생 가능
③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상대적으로 큼
3. 점수법(point method)
직무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평가요소를 정하고, 각 평가요소별로 점수와 가중치를 준 뒤, 이에 의거하여 각 직무를 평가하여 최종점수를 산출하여 비교하는 기법
[장점] ①직무간 가치의 구체적 비교가 가능
②평가요소와 가중치가 부여된 후 평가과정에서 평가자의 주관 최소화 가능
③임금격차에 대한 합리성과 공정성 확보
[단점] ①가중치 설정 시 주관 개입 우려
②개발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
4. 요소비교법(factor-comparison method)
대표직무(key job)들의 평가요소를 임금액으로 비교하여 서열화한 후, 평가 대상이 되는 직무의 평가요소의 가치를 대표 직무들의 평가요소에 대한 임금액 평가의 서열과 비교하여 해당 평가요소의 임금액을 정하는 방식
①평가요소 선정 - ②대표직무 선정 - ③대표직무 적정임률 산정 - ④각 요소에 대표직무 서열 결정 - ⑤제 요소에 대한 대표직무의 임률 확정 - ⑥여타 직무를 평가
직무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서열화에 대한 주관적 판단 최소화 노력 필요
[장점] ①임금 공정성 확보에 상당히 기여
②평가의 타당도 및 신뢰도 확보에 우월
③기업 내 전체 직무를 평가하는데 용이
[단점] ①서열 매길 때 주관적 판단 배제 어려움
②과정이 복잡하여 종업원 수용성 낮음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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