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의 기능적 차원
1. 인력 확보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인적자원의 수와 질을 예상하고 모집하며 선발하는 제 활동을 말한다.
2. 인력 개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확보된 인력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함으로써 유효성을 높이는 과정을 말한다.
3. 인력 평가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의 능력과 업적을 평가하여 그가 보유하고 있는 현재적 내지 잠재적 유용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4. 인력 보상
종업원이 기업 목표달성에의 공헌으로서 받는 다양한 유형의 보상을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5. 인력 유지
종업원의 성과창출 의지 및 능력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유연한 근로시간·근무장소를 제공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며 동기부여시키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노사관계를 원활히 하는 등의 총체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6. 인력 방출
기업과 종업원 간의 고용관계를 종료시키는 것으로 크게 기업이 주도하여 이루어지는 비자발적 이직과 종업원이 주도하여 이루어지는 자발적 이직을 의미한다.
인사관리의 관리적 차원
1. Fayol의 관리활동
관리(management)란 경영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기법으로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행동을 말한다.
①계획(planning) : 기업이 밀에 일어날 것을 예측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
②조직화(organizing) : 수립된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데 필요한 모든 자원을 투입, 물적·인적자원의 배치
③지휘(commanding) : 상사가 부하에게 어떤 구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시하고 진행
④조정(coordinating) : 기업 내 수행되는 여러 업무들이 기업의 목표달성과 관련하여 중복되거나 적합하지 않을 때 보완 내지 재설계하는 활동
⑤통제(controlling) : 수행된 일을 평가하고 이것을 계획과 비교하여 그 오차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활동
2. Plan-Do-See의 3단계
①인력 계획(plan) : 인적자원관리의 제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각 개별 기능들을 계획하는 활동
②인력 실천(do) : 수립한 인력계획을 요구시점에서 현실에 옮기는, 즉 집행하는 활동
③인력 통제(see) : 수행된 일을 평가하고 이것을 계획된 것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는 활동
제도적 차원 : 제조기업의 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제도적 차원
기업형태에 따라 인사관리의 내용과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인사관리 활동
2. 제조기업의 현황과 특징
전통적으로 제조기업은 기업형태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오늘날 선진국에서는 정보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제조기업 종사자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제조기업의 직무특성은 제품 생산을 위해 구체적인 기술을 투입시킨다는 것이다. 기술의 주체는 산업사회 초기에는 작업자 일변도였으나 점차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기계로 넘어가게 되었다. 즉 가내공업시대의 수작업에서 산업혁명으로 생산기계가 보급되었으며, 오늘날 컴퓨터의 지원을 받은 자동화생산시스템(Computer Aided Manufaturing : CAM)으로 발전하고 있다.
3. 제조기업 인사관리의 기능별 활동
(1) 확보관리
직무수행 자격요건을 구체적으로 인식 가능
지원자의 자격평가도 서비스기업보다 용이
P-J Fit을 상당히 확보할 수 있음
필요한 기능 갖춘 기술인력 확보 어려움(교육기관 불충분, 기술변화로 기술이 빠른 속도로 노후화)
(2) 개발관리
인력개발 목표설정에 어려움 없음
교육훈련 효과 측정 비교적 용이
기술의 빠른 노후화로 인한 개발의 적시성과 구체성 필요
(3) 평가관리
큰 어려움이 존재하지 않음
(4) 유지관리
생산작업장에서의 산업재해 문제
(5) 방출관리
제조기술 발달로 유휴인력 발생 시 방출 문제
제도적 차원 : 은행의 인사관리
1. 서비스기업의 특징
(1) 고객과 생산자의 접촉
대부분의 서비스 활동은 고객과 서비스제공자 간의 접촉으로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활동의 효율성은 소비스 제공자의 능력, 자세, 행동에 따라 달라짐
(2) 서비스 산출물의 무형성(intangible)
서비스는 형태가 보이지 않아 측정이 용이하지 않다.
2. 서비스기업 인사관리의 기능별 활동
(1) 확보관리
직무 자격요건과 지원자의 ‘일반적 능력’을 비교하여 적합성 여부 판단
(2) 개발관리
교육훈련 내용이 제조기업보다 구체적이지 않음(리더십, 동기부여, 고객설득방법 등)
(3) 평가관리
능력과 업적의 평가가 구체적이지 않아 공정성 확보 어려움
(4) 보상관리
종업원 불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공을 기준으로 임금을 책정
(5) 유지관리
산업재해의 문제는 없으나 리더십 발휘, 동기부여 등 문제
(6) 방출관리
이직률이 다른 업종에 비해 낮음
기계화·자동화로 인한 인력감축 이슈 약함
안녕하세요. 전우선 노무사입니다.
공인노무사 2차 인사노무관리 시험을 준비하며 정리하였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정준모 노무사님의 인사노무관리 강의를 수강했고, 본 정리 내용도 정준모 노무사님의 'RECAP 인사노무관리 강의워크북'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신인사관리(박경규 저),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저), 인적자원관리 전략노트(김유미 저)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 인적자원관리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노무관리] 1-6. 이론사 : 노동지향적 접근 (0) | 2021.06.05 |
---|---|
[인사노무관리] 1-5. 이론사 : 전략적 접근 (0) | 2021.06.04 |
[인사노무관리] 1-4. 이론사 : 인간관계적 접근 (0) | 2021.06.03 |
[인사노무관리] 1-3. 이론사 : 기계적 접근 (0) | 2021.06.02 |
[인사노무관리] 1-2. 인사관리의 관리사 : 사용자와 종업원의 관계 (0) | 2021.06.01 |